1트
VRChat에서 많이 사용되는 쉐이더 중 일부를 아래에 나열해 보았습니다:
- Standard Shader: Unity에서 제공하는 기본 쉐이더로, VRChat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.
- Cubed's Unity Shaders: VRChat의 커뮤니티 멤버 중 한 명인 Cubedparadox가 개발한 쉐이더로, 다양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.
- Poiyomi Toon Shader: Toon 쉐이딩을 구현한 쉐이더로, VRChat에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.
- Neko Shader: 캐릭터의 모션 블러 및 입자 효과를 추가하는 데 사용되는 쉐이더입니다.
- VRChat Avatars 3.0's Shader: VRChat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버전의 쉐이더로, 다양한 머티리얼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.
- Dynamic Bones: 캐릭터의 뼈대를 조작하여 물리적인 모션을 추가하는 툴입니다.
이 외에도 VRChat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쉐이더가 있으며, 이 중에서도 특히 효과적인 것들은 VRChat 커뮤니티에서 많이 공유하고 있습니다.
2트
VRChat에서 많이 사용되는 쉐이더는 다음과 같습니다:
- Standard Shader: Unity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쉐이더이며, 빛의 반사와 그림자 처리 등을 지원합니다.
- Cubed Paradox's Shader: VRChat에서 많이 사용되는 쉐이더 중 하나로, 일반적인 물리적인 조명보다는 환상적인 느낌을 주는 특별한 효과를 지원합니다.
- Poiyomi Toon Shader: VRChat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툰 쉐이더로, 다양한 빛의 반사와 그림자 처리를 지원하며, 매우 극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.
- MMD Shader: 일본의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MikuMikuDance에서 사용되는 쉐이더로, VRChat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. 일반적인 물리적인 조명보다는 특별한 효과를 지원합니다.
- Simple Shader: 가장 기본적인 쉐이더 중 하나로, 그림자 처리 등을 지원하며, 가장 간단한 모델링에 적합합니다.
3트
VRChat에서 많이 사용되는 쉐이더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Standard Shader - 기본 쉐이더로, 빛과 그림자, 반사 등을 처리합니다.
- Cubed Paradox Shader - 경량화된 쉐이더로, 일정 수준의 시각적 효과를 제공합니다.
- Poiyomi Toon Shader - 카툰 스타일의 쉐이더로, 캐릭터를 부드럽고 귀여운 느낌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.
- MMD Shader - 모델링 툴 MikuMikuDance에서 사용되는 쉐이더로, 일본 스타일의 캐릭터를 만들 때 자주 사용됩니다.
- Outline Shader - 모델의 윤곽선을 강조하여 시각적으로 더욱 돋보이게 표현할 수 있는 쉐이더입니다.
- Avatar Glow - 캐릭터의 일부 영역을 빛나게 만들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.
- Unlit Shader - 빛을 적용하지 않는 쉐이더로, 간단한 텍스트나 이미지 등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.
- VRChat Udon Shader - VRChat에서 새롭게 도입된 Udon 시스템을 이용한 쉐이더로, 대화식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.
이 외에도 많은 쉐이더들이 있으며, VRChat에서는 사용 가능한 쉐이더 종류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.
4트
VRChat에서 많이 사용되는 쉐이더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CubedParadox's Standard Shader (Cubed's Unity Shaders) - 이 쉐이더는 Unity의 Standard Shader를 기반으로 하며, VRChat에서는 라이팅 계산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.
- Poiyomi Toon Shader - 이 쉐이더는 캐릭터 모델에 Toon 렌더링을 적용하는 데 사용됩니다. 다양한 설정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의 Toon 쉐이딩을 만들 수 있습니다.
- MToon Shader - 이 쉐이더는 Unity의 Standard Shader와 유사하지만, 쉐이더 설정을 조정하여 Toon 쉐이딩을 만들 수 있습니다.
- Unlit Shader - 이 쉐이더는 라이팅이나 그림자를 사용하지 않고 오브젝트를 그리는 데 사용됩니다. 또한, 텍스트나 UI 요소 등에도 사용됩니다.
- Silhouette Shader - 이 쉐이더는 캐릭터 모델의 윤곽선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.
- Avatar FX - 이 쉐이더는 캐릭터 모델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는 데 사용됩니다. 예를 들어, 모델 주변에 광택 효과를 만들거나, 이펙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.
- VRChat Legacy Shaders - VRChat에서 처음에 제공한 쉐이더로, 특정 효과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. 다른 쉐이더보다 라이팅 계산이 적은 편입니다.
참고: VRChat에서는 몇몇 쉐이더가 금지되어 있으므로, VRChat 개발자 문서를 참조하여 사용 가능한 쉐이더를 확인해야 합니다.
5트
VRChat에서 많이 사용하는 쉐이더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:
- Standard Shader: Unity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쉐이더로, 빛의 반사, 그림자, 반투명성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.
- Cubed Paradox's Shader: 일반적으로 "Cubed" 또는 "Cubeds"로 알려진 이 쉐이더는 VRChat에서 매우 인기가 있으며, 레이싱, 유리, 물 등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- Toon Shader: 만화 스타일의 그래픽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쉐이더입니다. 이 쉐이더는 색상, 그림자, 윤곽선 등을 조정할 수 있어 매우 다양한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.
- Poiyomi Toon Shader: Toon Shader의 확장판으로, VRChat에서 가장 인기 있는 쉐이더 중 하나입니다. 텍스처, 트레일링 효과, 광택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.
- MMD Shader: MMD 모델을 가져온 경우 이 쉐이더를 사용하여 원래의 MMD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 이 쉐이더는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텍스처와 색상 처리를 담당합니다.
이 외에도 많은 다양한 쉐이더들이 VRChat에서 사용됩니다. 사용자가 원하는 효과와 스타일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.